후쿠곤지 아키바 대제란

img12

December 11, 2016 Sunday

후쿠곤지 아키바 대제는 후쿠코지가 세워진 이래부터 이어진 전통이 있는 마츠리 입니다.
아키바 산샤쿠보의 큰 힘에 덕을 입어 1년의 부정을 떨치고 심신의 화난을 막는 염원을 담아 행해 왔습니다.

불교에는 모든 트러블의 근원에는 [1:만족을 모르는 욕망][2:분노][3:무지]의 3개가 있다고 말해집니다.

석가모니님은 될 수 있는대로 빨리 그것을 깨닫고 [분노와 욕심과 무지]를 멀리하는 생활을
하라고 가르쳤습니다.

아키바 대제에 사용하는 불은 [물리적인 불]만이 아닌 분노나 욕망이라는 우리의 [마음의 불]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마음의 불]이 향하는 대로 방치하면 가족이나 사업이나 사랑하는 사람의 신뢰를 잃고 인생을 허투로 해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키바 대제는 바로 [기도]에 의해 지혜를 배우고 [히와타리(불 위를 걸음)]에 의해 마음의 화염을 잠재우는 것의 소중함을 알기 위한 의식입니다.

img13

line

후쿠곤지 아키바 타이사이의 3개의 기둥에 대해

후쿠곤지 아키바 타이사이는 3개의 기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001【기】기도를 받고 지폐를 바친다

기도란 아키바 신전에서 대반야 (지혜의 교전) 전독을 받아 실언(온히라히라켄히라켄논소와카)를 외움으로써 마음속을 돌아보는 냉정한 지혜와 아키바 산샤쿠보의 큰 힘을 받는것을 말합니다.

기도 후에 바치는 지폐를 집에 모시고 항상 손을 모음으로써 기도의 효과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004【청】히와타리 신사로 심신을 정화한다

축제의 절정인 히와타리 신사에는 불타오르는 불 속을 건너는 것으로 1년의 부정을 불태워 없애고 몸과 마음을 정화합니다.

불의 무서움을 체험하고 물리적인 불이나 마음의 불(분노와 욕심)을 컨트롤 하는 소중함을 배웁니다.

 

002003【유】봉납연주・음식 포장마차를 즐긴다

이벤트 제사장에는 프로의 태고 예능집단 [고동]의 이외, 각종 봉납연주나 프리마겟, 음식 포장마차가 줄지어 늘어서있어 많은 참배자로 붐빕니다.

축제의 소리・색・두근거리는 분위기는 잊지못할 추억이 되겠지요.

line

후쿠곤지에 전해지는 아키바 산샤쿠보의 전설

p03지금으로부터 약 580년전의 일, 시즈오카현 하루노에 있는 아키바산의 기슭에 부부가 살고 있었습니다.
이 부부는 자식복이 없었기 때문에 시즈오카의 아키바산에 매일밤 12시에 100일간 기도를 드린 결과, 드디어 한명의 사내아이를 얻었습니다.
이 사내아이가 후쿠곤지의 개산인盛禅和尚(세이젠 화상) 입니다.

히에이산에서 수행을 한 세이젠 화상은 천일수행에 도전했지만 유감스럽게도 수행중에 쓰러져 버렸습니다.

그 때 꿈 속에서 [오와리 노구치의 호우샤쿠지에 돌아가 사람들에게 가르침을 주도록] 이라는 계시를 주신 분이 아키바 산샤쿠보 이었습니다.
세이젠 화상은 그 계시에 따라 옛날, 수행을 했던 노구치의 호우샤쿠지에 돌아갔습니다.

그 후 히에이산에서 수행을 쌓은 고승이 노구치에 있는 것을 들은 당시의 오오쿠사 성주・니시오 미치나가씨는 세이젠 화상에게 제자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오오쿠사성의 남쪽에 위치한 광대한 대지를 봉납하고 그곳에 세이젠 화상을 모시고 창건된 것이 [후쿠곤지]였습니다.

0976이전부터 자주 꿈속에서 계시를 주시는 [아키바 산샤쿠보]를 수호신으로 모신 세이젠 화상은 후쿠곤지 창건때에 경내에 아키바 산샤쿠보 본전을 창건하고 시즈오카의 아키바산에서 산샤쿠보를 권청하였습니다.
그리고 산샤쿠보의 기일이라고 알려진 12월 16일에 아키바 대제가 개최되도록 하였습니다. 현재는 참배자의 교통편을 고려하여 대제를 12월의 제2 일요일로 하고 있습니다.

전국에 아키바 산샤쿠보를 모시는 신전은 있지만 후쿠곤지를 창건할 때, 돌연 여행중인 승려가 나타나 10명분의 역량을 발휘해 창건 공사를 돕고 그 후에 돌연 모습을 감춘 것으로 [그 승려야 말로 아키바 산샤쿠보가 아니었는가] 라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line

可睡斎(가수제)와의 관계

KIF_0789메이지 시대에 있던 불교를 파괴하고 석가의 가르침을 망가트린다는 廃仏毀釈(폐불훼석)의 소동때 산샤쿠보의 본존을 지키기 위해 비불인 본존은 아키바지에서 가수제로 옮겨졌습니다.

아키바산과의 관계가 깊은 후쿠곤지가 그 열쇠를 받고 대제를 할 때 가수제에 열쇠를 넘기는 관습이 잠시 이어졌었습니다.

line

오시는 길

명칭: 후쿠곤지
소재지: (우)485-0802 아이치현 코마키시 오오쿠사 5229번지
전화번호: 0568-79-2183

※당일은 혼잡함이 예상되므로 버스등의 공공 교통기관의 이용을 권장합니다.